ITQ 워드2010 3번 문제는 수식 입력기를 이용한 수학식 입력 문제이다.

문제지에 위와 같은 형태의 수식을 주고 똑같이 입력하라고 한다.

수식 입력 방법은 삽입 > 수식 > 새 수식 삽입 (단축키 : Alt + N + E, I)


새 수식 삽입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입력하는 곳이 뜬다.
이 부분이 생기면 리본메뉴로 수식도구 탭이 생긴다.

별표시 한 곳의 형식들을 이용하면 모든 수식을 만들 수 있는 듯 하다.

일단 수식입력기를 이용하여 수식을 작성하기 위해서는
그 수식의 가장 큰 틀에서 작은 틀로 잡아줘야 한다.


예를 들면 바로 윗 사진의 첫 번째 수식의 경우

따라서, 첫 번째 수식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처음으로 상하형 분수를 선택한다.

분자에서는 또다시 상하형 분수 선택하고 내용 입력 후 근호를 선택하고 나머지를 입력한다.

분모에서는 근호를 먼저 선택하고 다시 첨자를 선택 후 나머지를 입력한다.


아래는 수식 입력 과정

왼쪽 6번째에서 왼쪽과 오른쪽 수식의 차이는 제일 마지막 부분에서 설명할 수 있다.

제일 마지막 사진과 같은 상태에서 +2를 입력하게 되면 왼쪽의 수식과 같이 나오게 되고,

근호 속에 5만 파란 테두리에 쌓여 있는 상태에서 +2를 입력하면 근호 속에 5+2가 입력된다.


파란 테두리는 상하좌우 방향키를 이용하여 선택 위치를 조절할 수 있다.



다음으로 위 사진에서 첫 번째 수식에서의 f(x)와 두 번째의 f(x)의 글꼴이 약간 다르다.
문제의 출력형태, 모범답안에는 첫 번째 수식의 f(x)처럼 입력이 돼 있다.
두 번째의 f(x)를 입력한 방법은 괄호를 선택 후 괄호 속에 x를 입력하고 괄호 밖에서 f를 입력했을 때 나온 모양

세 번째 수식을 입력하는 과정


여기에서 dx는 수식 도구에 있으니 그 것을 쓰면 된다. 그냥 입력해도 무방한 듯 하다.


수식은 항상 다양한 형태로 2문제씩 나오는 듯 하다.
주의할 점은 제일 큰 틀에서부터 시작해서 작은 틀로 이동해야 원활하게 수식을 입력 할 수 있다.
(약간의 수학적 지식이 필요한 듯 하다..ㅎ)

+ Recent posts